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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공학/멀티미디어개론

12. 입체음향과 멀티미디어

by meow0110 2024. 7. 14.

■ 마이크 하나로 녹음, 하나의 스피커로 듣게되면 방향성이 상실

 

■ 그러나 위와 같이 2개의 마이크로 녹음+2개의 스피커를 통해 방향성을 인식할 수 있다.

■ 5.1채널 서라운드

  • 5+1개 의 스피커 (마지막 1개는 서브 우퍼)
  • 대표적인 디지털서라운드 시스템의 대표 포맷

■ 5.1채널 서라운드

  • 5+1개 의 스피커 (마지막 1개는 서브 우퍼)
  • 대표적인 디지털서라운드 시스템의 대표 포

■ THX = Theater Effect

 

 

■ 학습정리

1. 입체 음향

  • 음향의 방향감, 거리감, 현장감을 재현하기 위한 음향의 배치 방법
  • 입체 음향 효과: 여러 음원의 위치를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지각할 수 있는 음상을 제공하는 효과

2. 입체음향 기술

  1. 5.1채널 서라운드
  • 디지털 서라운드 시스템의 대표 포맷
  • Dolby AC-3 / MPEG-2 multichannel audio / DTS (Digital Theater System)
  1. 가상 서라운드
  • 멀티 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재생 공간의 확보가 필요
  • 가상 서라운드 시스템은 그러한 제약 없이 한정된 공간에 서라운드 구축이 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