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RAW
- 가장 날 것. 압축이 안됨. 그래서 용량이 높다.
- 따로 확장자는 없다. 즉, 어도비는 어도비 확장자 등, 각 회사마다 고유의 확장자 파일을 쓰기 때문에 각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한다.
- 대신 가장 데이터 손실이 없고, 원본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.
■ RAW의 장단점
■ 다이나믹 레인지 :
- 모니터로는 8비트씩 24비트만 표현할 수 있다. (RGB의 레드,그린, 블루 각 8비트씩이라 생각하자)
- 하지만 RAW에서는 각 비트를 추가적으로 쓸 수 있다. 즉 제조사마다 총 24비트가 아닌, 30비트, 36비트, 48비트 등으로 추가적인 색상의 표현이 가능하다.
■ BMP
- 픽셀을 하나하나 저장. 저장 그래서 구조가 단순. 대신 크기가 큼. 그래서 네트워크 전송에 적합하지 않다.
■ JPEG
- 가장 많이 쓰임
- 무손실 1/25 압축 / 손실 1/100 으로 압축이 됨
- 한마디로 압축잘되고, 화질도 좋아서 많이 쓰인다.
■ JPEG의 다양한 압축 모드
여기서 알아야할 건. 무손실이 가능하다는 것이다. 즉, 무손실로도 1/25의 압축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. (다른 이미지 포맷은 압축하면 손실이 발생하는 것에 비해 JPEG가 가지는 장점, 특징이라 생각하자.)
■ JPEG 압축 과정 - 색상 변환
RGB를 그대로 사용하면 효율이 좋지 않다. 즉 인간의 눈에도 친화적이지 않음. 전자적인 정보에도 적합하지 않다. 그래서 RGB를 YIQ 컬러모델로 바꾸는 것이다.
■ JEPG 압축 과정 - 다운 샘플링
- YIQ를 각 Y / I=>Cb / Q=> Cr 로 바꾼다.
- 여기서 색상 정보가 간소화되면서 손실이 발생. (색상의 정밀도가 떨어짐)
■ Discrete 이산 / Cosine 코사인 / Trans 변환
■ 코사인 기반이지만, 주파수에 기반을 둠. 그래서 주파수 변환의 일종으로 본다.
■ 위와 같은 8x8의 블록 단위로 샘플링한다는 뜻. 64개의 점들을 단위로 분석함.
■ JPEG 압축과정 - 양자화
- 2.1 / 4.7 / 3.8 / 3.5 / 1.6 과 같은 소수가 있다, 이를 그대로 표현하면 좀 더 세밀한 정보를 줄 수 있다. 하지만 이 값을 단순하게 2 / 4 / 3 / 3 / 1 과 같이 소숫점을 뺀 정수로 간단하게 처리하는 것이 양자화라고 보면 된다.
- 이러한 과정은 압축률이 크지만 손실도 크다는 점을 기억하자.
■ JPEG 압축 과정- 부호화
- 많이 출현되는 패턴은 짧은 코드로 / 적게 출현하는 패턴은 긴 코드로 바꿔준다.
■ GIF 특징
- 최대 256개 색상 사용
- 알파 채널 : 투명도를 말함.
■ 왼쪽 사람들 사진 : 색상이 단순해졌다.
■ PNG
- GIF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!
- 24비트 트루 컬러 = 총천연색
- 무손실 압축 지원
- GIF는 1.5~2배 정도 압축됨. 근데 PNG는 이보다 10~30% 더 향상됨. 그래서 원본을 기준으로 2~3.6배 정도 압축이 된다.
■ JPEG > PNG > GIF 정도의 위상을 갖고 있다. 선호도 정도라고 생각하자.
■ 페인팅 소프트웨어: 포토샵
■ 드로잉 소프트웨어 : 일러스트레이터
■ 학습정리
1. 이미지(Image)
- 영상, 심상, 그림 등으로 번역
- 시각 이미지: 이미지에 대한 지식 없이도 경험 가능
- 청각 이미지: 언어나 음악으로 표현, 간접적 전달
- 비트맵(Bitmap) 방식: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분해하여 각 픽셀의 색상과 위치를 저장하는 방식
- 벡터(Vector) 방식: 이미지를 수학적 공식으로 표현
2. 이미지 포맷의 종류
- RAW 이미지 포맷
- 비트맵 이미지 포맷(BMP)
- JPEG 이미지 포맷
- GIF 이미지 포맷
- PNG 이미지 포맷
'컴퓨터공학 > 멀티미디어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1. 오디오와 멀티미디어 (0) | 2024.07.03 |
---|---|
10.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요와 응용분야 (1) | 2024.06.28 |
9. 이미지의 개요와 응용분야 (1) (0) | 2024.06.28 |
8. 멀티미디어 빅데이터 (1) | 2024.06.22 |
7. 텍스트의 개요와 응용분야 (1) | 2024.06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