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멀티미디어 시스템 정의
■ 컴퓨터 뿐만 아니라 주변 모든 기기가 있어야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.
■ 물리적 관점의 멀티미디어 구성요소
■ 하드웨어 상의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요
■ 프로세서 :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모든 작업을 처리
■ 프로세서 구성 요소
■ 레지스터 : 예를 들면 우리가 3+5를 계산할 때, 3 과 5를 잠깐 기억한다. 즉, CPU의 연산을 보조하는 일시적인 기억장치라고 보면 된다.
■ 캐쉬 메모리 : 이전에, 3+5를 계산한 적 있는지 생각한다. 했다면, 이러한 같거나 반복적인 계산은 더 빠르고 능숙하게 할 수 있다.
■ 캐시메모리
- 프로세서에서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임시 보관
- 프로세서의 캐시 메모리가 크면 클수록 성능이 향상
■ 맨 위부터, CPU - 메인 메모리 - 스토리지(3종류)
■ 기억장치 : 컴퓨터가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자료를 저장하는 장치
■ 기억장치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보기
■ 주기억장치 2가지
■ RAM 자세히 보기
- 정적 램 : 단순한 전압, 즉 전원 공급만 이루어지면 유지됨.
- 동적 램 : 여기서 Refresh라고 표현함. 단순한 전압이 아닌 에너지가 필요함.
■ ROM 자세히 보기
- 예를들면 바이오스 의 경우도 ROM이 사용된다.
■ 기억장치의 용량 단위
■ 기억장치의 동작속도
- 밀리세컨드 : 47ms 의 경우 0.047초이다. (1ms는 0.001초)
- 마이크로세컨드 : 1마이크로 세컨드 = 0.000001
■ 저장장치의 개념
- 1차 스토리지 : RAM의 경우는 기억장치이기도 하지만 저장장치이기도 하다. 휘발성이라서 전원끄면 저장이 안될 뿐이지.
■ 입력장치에 대해
■ 입력장치 종
■ 입력장치 종류
■ 출력장치에 대
■ 출력장치의 예 - 디스플레이
■ 출력장치의 예 - 인쇄
■ 출력장치의 예 - 사운
■ 출력장치의 예 - 영상류
■ super visor = 운영체제가 커다란, 가장 중요한 감시자라는 의미에서 쓰기도 한다.
■ 운영체제의 역할
■ 다양한 OS의 종류와 역할
■ 운영체제의 특징
■ 데이터의 관계성에 따라 처
- 시간적 : 데이터를 날짜순으로 정리해둔 것. 그리고 어떤 순서대로 사용되었는지, 연관관계가 있는지
- 공간적 : 데이터를 폴더에 따라 정리해둔 것. 예를 들면, 이 폴더는 멀티미디어 수업 자료들이야!
■ 모바일 운영체제에 대해
- M커머스 : 전자상거래를 뜻
■ 다양한 모바일OS
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
■ iOS 운영체제
-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폐쇄적이다.
■ 웨어러블 기기란?
■웨어러블 기기의 필요한 해결 과제들
-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: 몸에 맞게 잘 구부러져야한다.
- 전력 문제 : 소형화기기인만큼 전력문제를 해결해야한다.
- 입력 인터페이스 :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처럼 타이핑이 안된다.
- 디자인 문제 : 사용자의 감성이 아닌, 아직은 IT 기기인 측면이 있다. 즉 다양한 소재와 방식으로 만들어져야한다.
- 사생활 문제 :
학습 정리
1. 멀티미디어 하드웨어
1) 멀티미디어 시스템
-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전달하는 작업을 처리하는 컴퓨터 또는 디지털 기기를 통칭하는 말
2)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요소
- 프로세서
- 기억장치
- 저장장치
- 입출력장치
- 미디어 처리장치
2.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
1) 운영체제
-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에서 핵심 프로그램
- 슈퍼바이저(Supervisor)라고도 함
2) 운영체제의 역할
- 하드웨어와의 연결
- 사용자들 간의 하드웨어 공유
- 데이터의 공유
- 자원의 할당과 회수
- 오류 검출
- 입출력 보조 역할 등
'컴퓨터공학 > 멀티미디어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 텍스트의 개요와 응용분야 (1) | 2024.06.19 |
---|---|
6. 저장매체 (0) | 2024.06.12 |
4. 사용자 경험(UX) (0) | 2024.06.12 |
3.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(HCI) (0) | 2024.06.12 |
2.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 (1) | 2024.05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