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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공학/멀티미디어개론

5. 멀티미디어 시스템

by meow0110 2024. 6. 12.

■ 멀티미디어 시스템 정의 

 

■ 컴퓨터 뿐만 아니라 주변 모든 기기가 있어야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.

 

■ 물리적 관점의 멀티미디어 구성요소

 

■ 하드웨어 상의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요

 

■ 프로세서 : 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모든 작업을 처리

 

 

■ 프로세서 구성 요소

 

■ 레지스터 : 예를 들면 우리가 3+5를 계산할 때, 3 과 5를 잠깐 기억한다. 즉, CPU의 연산을 보조하는 일시적인 기억장치라고 보면 된다.

■ 캐쉬 메모리 : 이전에, 3+5를 계산한 적 있는지 생각한다. 했다면, 이러한 같거나 반복적인 계산은 더 빠르고 능숙하게 할 수 있다. 

 

 캐시메모리

- 프로세서에서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임시 보관
- 프로세서의 캐시 메모리가 크면 클수록 성능이 향상

 

■ 맨 위부터, CPU - 메인 메모리 - 스토리지(3종류)

 

 

■ 기억장치 : 컴퓨터가 사용하는 프로그램과 자료를 저장하는 장치

 

■ 기억장치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보기

 

■ 주기억장치 2가지

 

■ RAM 자세히 보기

- 정적 램 : 단순한 전압, 즉 전원 공급만 이루어지면 유지됨.

- 동적 램 : 여기서 Refresh라고 표현함. 단순한 전압이 아닌 에너지가 필요함.

 

■ ROM 자세히 보기

- 예를들면 바이오스 의 경우도 ROM이 사용된다.

 

 

■ 기억장치의 용량 단위

■ 기억장치의 동작속도

- 밀리세컨드 : 47ms 의 경우 0.047초이다. (1ms는 0.001초)

- 마이크로세컨드 : 1마이크로 세컨드 = 0.000001

 

■ 저장장치의 개념

- 1차 스토리지 : RAM의 경우는 기억장치이기도 하지만 저장장치이기도 하다. 휘발성이라서 전원끄면 저장이 안될 뿐이지.

 

■ 입력장치에 대해

 

■ 입력장치 종

■  입력장치 종류

 

■ 출력장치에 대

 

■ 출력장치의 예 - 디스플레이

 

■ 출력장치의 예 - 인쇄

 

■ 출력장치의 예 - 사운

■ 출력장치의 예 - 영상류

 

■ super visor = 운영체제가 커다란, 가장 중요한 감시자라는 의미에서 쓰기도 한다.

 

■ 운영체제의 역할

 

■ 다양한 OS의 종류와 역할

 

■ 운영체제의 특징

 

■ 데이터의 관계성에 따라 처

- 시간적 : 데이터를 날짜순으로 정리해둔 것. 그리고 어떤 순서대로 사용되었는지, 연관관계가 있는지

- 공간적 : 데이터를 폴더에 따라 정리해둔 것. 예를 들면, 이 폴더는 멀티미디어 수업 자료들이야!

 

■ 모바일 운영체제에 대해

- M커머스 : 전자상거래를 뜻

■ 다양한 모바일OS

 

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

 

■ iOS 운영체제

-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폐쇄적이다.

■ 웨어러블 기기란?

 

■웨어러블 기기의 필요한 해결 과제들

-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: 몸에 맞게 잘 구부러져야한다.

- 전력 문제 : 소형화기기인만큼 전력문제를 해결해야한다.

- 입력 인터페이스 :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처럼 타이핑이 안된다. 

- 디자인 문제 : 사용자의 감성이 아닌, 아직은 IT 기기인 측면이 있다. 즉 다양한 소재와 방식으로 만들어져야한다.

- 사생활 문제 : 

 

 

 

 

학습 정리

1. 멀티미디어 하드웨어

1) 멀티미디어 시스템

  •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전달하는 작업을 처리하는 컴퓨터 또는 디지털 기기를 통칭하는 말

2)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요소

  • 프로세서
  • 기억장치
  • 저장장치
  • 입출력장치
  • 미디어 처리장치

2.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

1) 운영체제

  •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에서 핵심 프로그램
  • 슈퍼바이저(Supervisor)라고도 함

2) 운영체제의 역할

  • 하드웨어와의 연결
  • 사용자들 간의 하드웨어 공유
  • 데이터의 공유
  • 자원의 할당과 회수
  • 오류 검출
  • 입출력 보조 역할 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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