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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공학/멀티미디어개론

3.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(HCI)

by meow0110 2024. 6. 12.

■인터랙션 (interaction)
- 사람과 사람, 그리고 사람과 물체 간의 상호작용
- 사람과 컴퓨터 간의 인터랙션(상호작용)은 HCI(Human-Computer Interaction)이라 함

 

■ 초기에는 CHI(compter human interaction) 라고 읽음. 즉 기술적인 상호작용을 좀 더 우선시 함.

■ 2.0 에 들어서는 개념의 정의가 확장이 됨.

 

■사람
생각(사고)을 하고, 언어(소통)를 사용하며, 도구(기술)를 만들어 쓰고, 사회를 이루어 사는 동물
- 동의어 혹은 유사어로는 인간(人間, human)이 있음

 

 

■ D 이동거리가 멀수록 소요 시간이 길어짐

■ Target이 크면 사람은 그만큼 더 빠르게 찾아내서 포인터를 움직인다. 즉 잘보이고 크면 빨리 이동할 수 있는 것이다.

 

■ 연습의 힘의 법칙

- ex) 연습을 많이할수록 수학 문제를 빨리 풀 수 있다. 즉, 어떤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수행시간이 짧아지는 것을 말함.

 

■컴퓨터 (computer)
- 전자회로를 이용한 고속의 자동 계산기(사칙연산,순차연산,논리연산 등)
- 현대의 컴퓨터는 계산 뿐만 아니라 제어, 데이터 처리, 사무 관리, 멀티미디어 정보 처리 등 다양한 분야에 이용되고 있음

 

 

■ HCI 관점에서는 입력장치와 출력장치 2가지가 중요하다.

 

 

■ 기술적 시대의 변화의 관점에서 본 HCI의 중요성

 

■ 영역의 경계 파괴 : 최적의 경험을 도출하기 위해서 모든 분야의 지식을 다 끌어와 융합하게 됨. 그렇게 총체적으로 적용

 

■ HCI 기술 적용 절차 3단계

 

■ HCI의 원칙

- 사용성의 원칙 : 시스템을 처음 첩했을 때 얼마나 쉽게 배우고,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, 얼마나 편리한지에 대한 것

- 감성의 원칙 : 외부의 물리적 자극 = 오감

 

■ HCI 분석 단계

- 맥락분석 : 우리가 날씨에 따라 듣고 싶은 음악이 다르다.(비오는날은 잔잔한 발라드 등) 즉, 이 기술을 이용할 때 맥락이라고 하는게 있다. 그 맥락에 맞게끔  음악을 들을 수 있어야 좋은 서비스이다. 그ㅜ래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자가 현재 즐기거나 느끼거나 했을 때, 가장 좋을 것 같은 맥락을 분석한다. 그리고 그에 적합한 행위나, 데이터를 주는 것이 맥락분석이다.

 

■ 메타포 설계

- 다른 사람을 경유해서 이해하는 것. (다른 나라의 풍경을 꼭 가보는것이 아닌, 모니터에 나오는 영상을 통해 간접적 경험해서 이해하는 것)

- 메타포 설계의 2가지 영역 : 원천 영역, 목표 영역

- 메타포란 내가 아는 영역과 모르는 영역을 연결하는 것이다. 즉, 이와 관련된 설계가 메타포 설계이다.

 

■ 결론 : 메타포는, 나의 지식과 내가 미처 아직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연결짓기 위한 중요한 단

 

■ 메타포 설계 3단계

 

■ HCI 설계 - 정보 단계

 

HCI의 정보설계 4단계

 

■ 설계 - 상호작용 설계

 

■ HCI - 항해 설계 (HCI 기술이 적용된 객체를 보았을 때, 시선의 처리나, 조작을 하기 위한 단계)

 

■ 우리가 쓰는 포털이다. 만약 로그인을 하고 싶다? 그러면 우리는 오른쪽 중단에 있는 녹색 네모를 눌러서 로그인하게 된다. 로그인을 한번에 찾아 하게 된다면, 이는 잘 설계된 항해인 것이다.

■ 잘쓰이는 서비스중에  로그인과 검색기능이 있다. 둘의 공통점은 눈에 잘 띈다는 것이다. 즉 녹색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. 

 

■ 음석인식 시스템은 항해 설계를 간소화 시킬 수 있다. 

 

■ 결론 : 인간이 좀 더 쉽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HCI와 멀티미디어는 필수불가결하게 융합할 수 밖에 없다.

 

■ 스마트폰

 

■ 리액터블 : 과거의 사례다. 이제는 잘 쓰이지 않음.

■ 탠저블 :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, 접촉을 통해 얻는 것. 

 

 

 

■ 학습정리

1. HCI 개요

  • 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)은 사람과 컴퓨터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, 작업 수행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함
  • HCI 설계를 위해서는 사람과 컴퓨터에 대한 이해가 필수
  • 사람은 생각을 하고 언어를 사용하며, 도구를 만들어 쓰고 사회를 이루어 사는 동물로, 오감이 입력장치이고 손과 팔 등이 출력장치가 됨
  • 피츠의 법칙과 Power Law of Practice가 적용
  • 컴퓨터는 전자회로를 이용한 고속의 자동 계산기로, 계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이용

2. HCI 기술

  • HCI 기술은 분석, 설계의 절차를 거쳐 적용
  • 분석: HCI 원칙에 따라 사용자, 과업, 맥락을 분석하는 단계
  • 설계: 정보, 상호작용,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단계
  • 적용: 분석과 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로 적용하는 단계

3. HCI와 멀티미디어

  • HCI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사용성을 개선할 수 있음
  •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할 수 있음
  • HCI 기술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융합으로 인간이 컴퓨터를 좀더 쉽고 유용하게 사용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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