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컴퓨터공학/정보통신개론

5. 데이터전송 방식

by meow0110 2024. 6. 12.

 

■ 아날로그 통신 : 사람의 음성, 오디오, 비디오 등과 같이 주어진 구간에서 연속적으로 변하는 신호 형태의 데이터 통신 방식이다.

■ 디지털 통신 : 전압 레벨과 같이 일정 간격으로 분리되어 이산적(Discrete)인 값으로 변하는 신호형태의 데이터 통신 방식이다.

 

 

■ 디지털 신호는 동선매체만 사용가능. 

■ 광섬유, 비유도 매체는 불가!

 

■ 단일 : 듣기만 가능

■ 반이중 : 서로 들고말하기 가능. 하지만 한쪽이 말할 땐 한쪽은 듣기만 해야함

■ 전이중 : 서로 말하며 듣기 가능

 

■ 한쪽으로만!

 

 

■ 양쪽 가능

■ 그러나 한쪽이 송신할땐 한쪽은 수신만 해야한다.

 

■ 둘다 동시에 송수신 가능

■ 그래서 채널을 두개 쓴다. 왜냐하면 하나만 쓰면 데이터가 섞여버리니까.

 

■ 데이터를 차례대로 1차선으로 보낸다.

 

■ 데이터를 여러개의 多차선에서 보낸다. 흐름이 빠르다.

 

 

■ peer to peer   혹은 point to point 라고 함

 

■ 백본망을 말함.

■ 폴링, 셀렉팅 방식이 왜 있는가? 아래의 그림처럼 1개의 전송선밖에 없다. 즉, 데이터를 한번에 하나씩 밖에 못 보낸다. 하나의 전송선에 여러곳으로 데이터를 막 보내면 데이터가 섞이니까. 

 

■폴링: 호스트 컴퓨터가 돌아다니면서 단말기에게 '너 전송할 데이터가 있니?' 라고 체크를 하고 없으면 백본망을 이용한다. 예를 들어, 서버가 여러 클라이언트와 통신할 때 각 클라이언트로부터 데이터 수신을 순차적으로 돌아가면서 처리하는 방법이 이에 해당한다.

■셀렉팅 :셀렉팅은 폴링과 반대 개념으로 동작한다. 예를 들어, 서버가 각 클라이언트의 데이터 수신을 순차적으로 확인하는 것이 아니라, 어떤 클라이언트로부터 데이터가 도착하면 서버는 데이터가 도착한 클라이언터와의 입출력을 처리하는 방식이다. 셀렉팅 방식은 클라이언트로부터의 데이터 도착이 불규칙적인 경우에 유리하다.

 

■ 비동기식: 한 문자와 같이 비교적 적은 데이터의 앞과 뒤에 각각 시작(Start) 비트와 끝(Stop) 비트를 첨가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.

■ 동기식: 전송되는 각 비트에 동기 신호가 함께 전송되므로 수신측에서 비트에 대한 클럭 동기를 항상 유지할 수 있다.

 

■ 앞 뒤로 flag를 넣는 점

■ 문자 스터핑 : ETX는 끝을 나타낸다. 근데 정보에 ETX와 비슷한게 있으면 그곳이 끝난곳이라고 착각할 수 있다. 그래서 ETX ETX 두번 넣어서 구별해주는 것이다.    C언어에서 \\  에서 역슬래쉬를 2번 넣는거와 비슷하다.

■ 0111 1110  의 플래그 비트가 있다고 치자. 근데 정보의 내용 중에 0111 1110 이 있다. 그러면 데이터가 보내지면서 중간 정보의 0111 1110을 플래그로 인식해서 전송을 멋대로 끝낼 수도 있다. 그럴 경우에 대비해서 하는 것이다.

 

■ 송신측 : 1이 5개 연속 = 0강제 첨가

■ 수신측 : 1이 5개 연속 = 0을 제거하여 수신!

■ 그러면? 송신할때 보낸 강제첨가한 0을, 수신측에서는 제거했다. 그러니 데이터는 그대로다!

 

■ 위에서 언급한, 송신측에서 1이 5연속일 경우 0 을 넣고, 수신측에선 0을 빼서 구분하는 법.

 

 

 

 

 

학습정리

1. 아날로그통신과 디지털통신

아날로그 통신

  • 사람의 음성, 오디오, 비디오 등과 같이 주어진 구간에서 연속적으로 변하는 신호 형태의 데이터 통신 방식

디지털 통신

  • 전압 레벨과 같이 일정 간격으로 분리되어 이산적(Discrete)인 값으로 변하는 신호형태의 데이터 통신 방식

2. 단방향·양방향·직렬·병렬 통신

단방향통신

  •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 가능

양방향통신

  •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 전송 가능, 어느 한 순간에는 반드시 한쪽 방향으로도 데이터 전송 가능

직렬통신

  • 송신측과 수신측 장비들 간에 하나의 전송 선로를 통해 한 비트씩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
병렬통신

  • 송신측과 수신측 장비들 간에 여러 개의 전송선로가 존재하여 여러비트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전송할 수 있는 방식

3. 비동기식·동기식 전송

비동기식

  • 한 문자와 같이 비교적 적은 데이터의 앞과 뒤에 각각 시작(Start) 비트와 끝(Stop) 비트를 첨가하여 전송하는 방식

동기식

  • 전송되는 각 비트에 동기 신호가 함께 전송되므로 수신측에서 비트에 대한 클럭 동기를 항상 유지

 

 

'컴퓨터공학 > 정보통신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7. 프로토콜 (1)  (0) 2024.06.23
6. 데이터의 부호화  (0) 2024.06.12
4. 물리 계층의 표준 인터페이스  (0) 2024.06.01
3. 전송 매체  (0) 2024.06.01
2. 통신 시스템의 구성  (0) 2024.05.25